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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기호학 [ 거리와 선원근법 ] [ 10회차: 2024.11.20일 ]
    -- 평생학습관 --/사진기호학 2024. 11. 21. 15:01

     

    1. 거리(Distance) 미학

        1970년대 부터 뉴 포토그래픽스(New Topographics) 등장

     

        ㅇ 지나친 감정이입 배제

        ㅇ 최소한의 왜곡,  중립적 외관

        ㅇ 1800년대 후반, 서부 개척시대 탐험사진가들의 객관적, 중립적 태도 계승

        ㅇ 중립적 화각(사람이 보는 화각), 앵글(정각), 중간적심도(아웃포커싱 지양),    

            중간적 톤 추구

        ㅇ 사진가의 중립적, 중성적, 중간적 태도 구현

     

    [ ChatGPT의 뉴 포토그래픽스 (New Topographics) 설명 ]

       

      1) 뉴 포토그래픽스의 주요 특징

          A. 인공적으로 변형된 풍경

              - 자연 그대로의 풍경이 아닌 인간 활동으로 인해 변형된 환경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 예를 들어 산업 단지, , 쇼핑몰등 도시화와 산업화의 흔적이 담긴 장면이 주된 주제

          B.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접근

              - 사진가의 주관적 해석보다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관찰을 강조했습니다.

              - 기존의 전통적인 풍경 사진이 낭만적이고 웅장한 자연미를 강조했다면,

                뉴 포토그래픽스는 일상적이고 평범하며 심지어 밋밋해 보이는 풍경을 담았습니다.

           C. 미적 절제와 단순성

              - 차분하고 절제된 구도, 균일한 조명, 그리고 정적인 표현을 통해 미적 균형과 사실성을 유지했습니다.

              - 이러한 단순한 스타일은 "건조한 미학(Dry Aesthetics)"이라고도 불립니다.

            D. 사회의 흔적 기록

               - 인간의 개발과 소비가 풍경에 남긴 흔적을 기록하며,

                 그것이 사회적, 환경적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현대 사회와 환경 문제에 대한 성찰로 이어졌습니다.

     

          2) 뉴 포토그래픽스의 현대적 의미

              오늘날 뉴 포토그래픽스는 단순히 사진 스타일을 넘어,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예술적, 철학적 흐름으로 간주됩니다.

              특히 도시화, 기후 변화, 환경 파괴가 중요한 주제가 된 현대 사회에서

              뉴 포토그래픽스의 관점은 여전히 유효하며, 많은 현대 사진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2. 선 원근법의 효과

        선 원근법은 소실점을 활용한 투시도법, 객관주의적 시각법, 사실주의 조망법,

        실재주의 사진법이 있다.

     

        1) 전통적 직선 강조 -- 도시사진, 건축사진

            ※ 엄격, 정중, 딱딱, 힘, 집중, 진중함의 남성적

        2) 아르누보 영향의 곡선 강조 -- 예술사진, 순수 사진

            ※ 원만, 포근, 섬세, 유연, 부드러움, 율동, 리듬감의 여성적

     

    [ ChatGPT의 선 원근법 설명 ]

      사진에서 선 원근법(Linear Perspective)은 선을 사용하여 2차원 평면에서

      깊이와 거리감을 표현하는 구도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사물이 관찰자에게서 멀어질수록 점점 작아지고,

      결국 하나의 점(소실점)으로 수렴하는 시각적 현상을 활용합니다.

      사진에서 선 원근법은 깊이감, 입체감, 그리고 공간의 구조를 강조하는 데 유용하며,

      특히 건축 사진, 풍경 사진, 도시 사진 등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1) 선 원근법의 주요 요소

          A. 소실점

              - 평행한 선들이 멀어질수록 점점 가까워지며 결국 하나의 점에서 만나는 지점입니다.

              - 사진 속에서 소실점은 시각적 초점을 만들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B. 투시선

              - 소실점으로 향하는 선들입니다. 도로, 건물의 가장자리 등에서 투시선을 볼 수 있다.

              - 이 선들은 관객의 시선을 소실점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C. 수평선

              - 소실점이 위치한 가상의 선으로, 관찰자의 눈높이를 나타냅니다.

              - 수평선의 높이에 따라 사진의 관점(eye level)이 결정됩니다.

           D. 관찰자의 위치

               - 관찰자의 위치에 따라 소실점의 개수와 방향이 달라집니다.

     

     

     [ 야외촬영 계획 : 2024.12.1일 마곡동 서울식물원 1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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