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Today
Yesterday
Total
  • [ 설악산 ] 칠형제능선 ~ 신선대 ~ 천불동계곡 (2024.10.15일)
    강원지역/설악산 2024. 10. 15. 12:38

금일 산행은 설악산 단풍을 보기 위하여 소공원을 출발하여

칠형제봉 능선에서 신선2봉이 미답구간이라 신선2봉을 오른 다음

천불동계곡으로 하산하는 계획으로 진행한다.

설악산의 단풍은 빠른 속도로 내려오고 있다. (약700m)

칠형제봉 능선은 신선2봉까지 오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칠형제리지(1~7봉) ~ 칠형제연봉 ~ 칠형제연봉 정상(1031봉) ~ 신선2봉으로 정리한다.

칠형제리지 구간은 귀면암입구에서 소나무전망대에서 위험구간을 경유하여

3봉(도깨비바위)을 오른 다음 칠형제(4~7봉)을 우회하여 토끼바위로 진행하였다.

토끼바위에서 피카츄바위로 가는 갈림길에서 칠형제연봉 방향으로 진행하면

돌고래바위가 나오고 여기서 칠형제연봉을 사면으로 우회하여

칠형제연봉 정상으로 진행하였다. (결국 칠형제연봉은 모두 우회하는 것이다)

칠형제연봉 정상은 능선이 분기되는 분기점으로

여기서부터 신선2봉은 능선을 유지하며 진행하면 된다.

1. 산행일시 : 2024.10.14일 05:25 ~ 17:40

2. 산 행 자  : 산모듬(자차이용)

3. 산행정보 및 느낌

1) 칠형제리지 위험구간은 밧줄이 제거된 상태이므로 자일이 필요함.

2) 도깨비바위 사면우회구간은 우측은 고도감이 있는 직벽이고

금일 계곡방향으로 우회를 하였는데 고도감은 없으나 길이 좋지않습니다.

※ 계곡방향 우회길은 우측 사면길진입 5m 후방에서 좌측으로 진입

3) 돌고래바위에서 칠형제연봉 우회길은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4) 칠형제봉과 도깨비바위, 토끼바위, 피카츄바위 산행길은 예전산행기를 참고하세요.

[설악산] 희야봉,왕관봉 세부산행기록 (2024.5.29일)

금일 산행한 귀면암~(도깨비,토끼,피카츄바위)~희야봉~왕관봉 산행기에 앞서세부산행기록을 작성하여 향후 산행시 참고하고자 합니다. 1. 산행일자 : 2024. 5.29일 02:50 ~ 19:00 2. 산행코스    소공

yb1004kwon.tistory.com

4. 주요산행기록

1) 산행시간 : 12시간15분 [ 산행 9시간14분, 휴식/조망 3시간01분 ]

※ 산행거리 18.93km, 누적고도 1353m, 걸음수 29,825

2) 주요구간 기록

ㅇ 소공원 ~ 귀면암 ~ 칠형제능선 ~ 신선2봉 ~ 신선대 [ 9.2km/9.2km]

※ 산행시간 8시간24분 [ 산행 5시간50분, 휴식/조망 2시간34분 ]

ㅇ 신선대 ~ 무너미고개 ~ 천불동계곡 ~ 소공원 [ 9.7km/18.9km ]

※ 산행시간 3시간51분 [ 산행 3시간24분, 휴식/조망 27분 ]

5. 산행지도

1) 산행진행 개념도

2) 산행지도 (1/5000)

6. 산행사진

[ 소공원 ~ 귀면암 ~ 칠형제능선 ~ 신선2봉 ~ 신선대 ]

1) 칠형제봉 소나무전망대에 아침햇살이 드는 8시에 도착하려고 한다.

※ 귀면암이 보이는 교량을 지나며 멀리 칠형제 연봉도 바라본다.

2) 귀면암은 여전히 2개의 모습이 궁금하고...

오늘 칠형제연봉 정상을 가보니 칠형제연봉을 모두 우회하더라..^^

3) 귀면암을 지나 돔형 데크계단이 끝나는 지점 우측이 칠형제능선 입구다.

※ 오늘 진행하니 산행로가 더욱 확실해 졌습니다.^^

4) 소나무전망대에 올랐습니다.

※ 소나무전망대는 잦은바위골 100m폭포, 50m폭포를 보는 명당자리

※ 우측 잦은바위골과 좌측 칠형제연봉 협곡은 단풍이 절정입니다.

※ 진행하는 칠형제봉 방향 능선을 살펴봅니다.

※ 잦은바위골로 진입하여 우측 협곡을 통하여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 백m폭포도 오늘은 물줄기가 보입니다. 기분좋습니다.

5) 소나무전망대에서 암릉구간을 경유하여 위험암릉에 도착합니다.

※ 위험암릉은 오늘도 밧줄은 없습니다. (슬링 꼭 필요함)

※ 진행할 도깨비바위가 확실히 보입니다.

※ 우측으로는 칠형제연봉 정상을 보면서 조심스럽게 위험구간 통과..

6) 도깨비바위에 도착합니다.

※ 금일 도깨비바위 우회는 계곡방향으로 우회를 하였습니다.

※ 범봉방향도 단풍이 절정입니다.

※ 칠형제연봉방향도 햇빛이 조금 드니 단풍이 좋습니다.

6) 도깨비바위에서 돌고래바위로 진행합니다.

※ 장군봉과 울산바위가 보이는 능선하단부는 단풍이 내려가는 중...

※ 범봉 아래는 단풍이 절정입니다.

※ 마치 부처님같은 토끼바위에서 좌측으로 돌고래바위로 갑니다.

7) 돌고래바위에 도착합니다.

※ 돌고래바위 전망이 저는 최고라 생각합니다.^^

※ 특히 돌고래바위 뒷편으로 가면 더욱 좋아요..

※ 지나온 경로가 모두 보입니다.

※ 올라온 날카로운 칠형제봉릿지 구간도 보이고..

※ 단풍이 곱게 든 피카츄바위를 보고 칠형제연봉 정상으로 갑니다.

8) 돌고래바위에서 칠형제연봉 정상으로 가는길

※ 돌고래바위에서 칠형제연봉 사면가는 길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 이곳에서 피카츄바위 가는길을 만납니다.

(피카츄바위 가는길은 이곳과 토끼바위에서도 가능합니다)

※ 이 암릉이 칠형제연봉 최고봉입니다. (옆으로 우회)

※ 우측으로는 화채봉과 멋진 암릉들... 그리고 아래에 오련폭포!!

※ 핸드폰의 최대3배줌 당겨봅니다.^^

※ 이 사진 한장만 찍더라도 여기 오겠습니다.ㅎ

9) 칠형제연봉 정상에 도착합니다.

※ 정면 나무 뒤편으로 가면 전망이 좋습니다.

※ 신선2봉 가는길은 정상방향과 우회방향 어디든 가능합니다.

※ 전망대에 오니 역시 범봉방향 전망이 좋습니다.

※ 이쪽 암릉은 진행이 가능한가 궁금해하면서 우측 울산바위도 보고..

※ 이제 신선2봉으로 진행합니다.

※ 사실 길도 외길이고 이곳이 제일 편안한 길입니다.ㅋㅋ

10. 칠형제연봉 정상에서 신선2봉 가는길

※ 칠형제연봉 정상은 암릉구간으로 우측으로 우회하는데 이곳만 유의하면 됩니다.

※ 암릉구간 전혀 위험하지 않습니다.^^

※ 암릉구간을 내려오면 안부가 나오고 여기서 용소골로 갈수있네요.

※ 칠형제연봉 정상부 암릉입니다.

※ 하얀 화살표방향으로 내려온거죠.^^

※ 올라가면서 선바위도 바라보고..

※ 신선2봉 도착전에 지나온 칠형제연봉방향을 바라봅니다.

11) 신선2봉

※ 신선2봉에 도착하면 대청봉방향이 시원하게 보이죠..^^

※ 오늘은 신선2봉에서 전망을 위주로 정리합니다.

※ 좌측 신선대와 우측 칠형제연봉 방향의 풍경은 이러합니다.

※ 신선3봉(신선대)와 공룡능선

※ 범봉과 칠형제연봉 방향과 멀리 울산바위, 달마봉

※ 우측으로는 화채능선의 암릉들...

※ 신선2봉에서  신선대로 진행하면 신선대 쇠난간 상부로 나옵니다.

12) 신선대 (신선3봉)

※ 항상 찍어도 좋은 풍경...

※ 가야동계곡으로도 단풍이 급속도로 내려가고 있습니다.

※ 이제 천불동계곡으로 하산을 합니다.

[ 신선대 ~ 무너미고개 ~ 천불동계곡 ~ 소공원 ]

1) 암릉에 내려진 단풍이 한껏 기대를 가지게 합니다.

2) 오우~ 천당폭포 협곡이 단풍이 절정입니다.^^

3) 계단 내려가는 풍경도 좋고..

4) 계단 내려와서 올려보아도 좋습니다.

5) 양폭대피소도 단풍이 내려왔습니다.

6) 물이 흐르는 암릉구간에 단풍이 이처럼 이쁠수가..^^

7) 정상부 당겨보고..

8) 어쩜.. 암릉구간에서도 나무이 이처럼 똑바로 자라지?

9) 오늘은 어디를 보아도 절경입니다.

10) 이쁜 암릉구간을 보면서...

11) 오련폭포 상단에 도착합니다.

※ 멀리 칠형제연봉 정상부를 이제야 확실히 알겠네요.^^

12) 오련폭포의 단풍을 최대한 담아봅니다.

13) 어쩌면 내가 본 최고의 천불동계곡 단풍으로 기억되겠네요.

※ 흐린날 걱정이었지만 참으로 멋진 산행을 마감합니다.^^

7. 세부산행기록

05:25               소공원  ※ 산행출발

06:15               비선대탐방센터

07:10               귀면암지나 원형데크 끝나는 지점 계곡입구

07:42 ~ 08:12  칠형제능선 소나무전망대(폭포전망대)  ※아침식사 및 조망

08:28 ~ 08:47  위험암릉(밧줄없음, 자일 필요구간)

※ 도깨비바위 우측 사면 진입 전 5m후방에서 좌측계곡방향 진입

09:04 ~ 09:24  도깨비바위

10:02               칠형제봉(7봉) 안부

10:20               토끼바위 위쪽 피카츄갈림길 (우측:파카츄, 직진:돌고래바위)

10:25 ~ 10:58  돌고래바위(EL.913)

※ 돌고래바위에서 조금 위쪽으로 올라 우측 사면길로 진행

11:12 ~ 11:17  피카츄바위 갈림길 능선 (EL.918)

※ 갈림길 도착 좌측이 칠형제연봉정상방향, 우측의 피카츄바위

11:39 ~ 12:10  칠형제연봉 정상 도착

12:24               칠형제연봉 암릉구간 지나 안부, 좌측으로 용소골(리본있음)

13:10 ~ 13:22  신선2봉 도착전 전망대(EL.1200)

13:28 ~ 13:36  신선2봉

13:43 ~ 13:49  신선대(신선3봉)

14:08 ~ 14:26  무너미고개

16:32 ~ 16:41  설악골 근처 산행정비

17:01               비선대

17:40               소공원  ※ 산행종료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