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홍성/예산 ] 용봉산, 덕숭산 (2022.2.4일)
금일 산행은 정사장님의 100대명산 동행산행이다.
충청남도 도청이 위치한 충남 홍성(내포신도시)의 용봉산과 수덕사로 유명한
충남 예산 덕숭산을 산행하였다.
보통 용봉산과 덕숭산을 연계하여 산행을 많이 하지만 차량이동을 고려하여
용봉산과 덕숭산을 별도로 산행하였다.
1. 산행일시 : 2022.2.4일 (08:40~12:20, 13:25~15:40)
2. 산 행 자 : 산모듬, 정사장님
3. 산행정보 및 느낌
1. 용봉산
1) 용봉산을 오르는 코스는 용봉산자연휴양림(전시관매표소)와 구룡대매표소가 있다.
주차는 입구에 사설유료주차장이 있으나, 금일 산행은 전시관매표소의 무료주차장을
이용하였다. 용봉산은 입장료 1,000원을 받는다.
2) 산행코스는 용봉산자연휴양림 ~ 최영장군 활터 ~ 용봉산 ~ 노적봉 ~ 악귀봉 ~
용바위(전망대) ~ 병풍바위 ~ 거북바위 ~ 구룡대매표소 ~ 용봉산자연휴양림 원점산행.
※ 구룡대매표소 ~ 용봉산자연휴양림은 등산로가 연결되어 있으나
금일 산행시 코로나격리시설(자연휴양림)로 출입금지되어 큰길 따라 우회하였다.
3) 용봉산은 암릉이 많고 전망이 매우 좋은 산행지이다.
가족산행지로도 훌륭한 곳이라 생각되며 특히 최영장군활터, 악귀봉, 병풍바위의
풍경이 개인적으로 매우 좋았다.
2. 덕숭산
1) 덕숭산은 수덕사 탐방과 함께하는 산행지이다.
주차비 2,000원(상가 이용시 무료쿠폰 제공), 입장료(3,000원)을 받는다.
2) 산행코스는 수덕사매표소 ~ 대웅전 ~ 덕숭산을 왕복하는 단일코스이며
정혜사 이후 덕숭산을 오르는 코스가 2개로 나누어지나 어느쪽으로든 돌아오면 된다.
3) 덕숭산의 전망은 없다.
덕숭산 오름길 전체가 수덕사의 암자산행의 느낌이 들었으며
보물로 지정된 대웅전의 오랜세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4. 주요산행시간 (금일 세부기록은 생략함..^^)
1. 용봉산
1) 총산행시간 : 3시간40분 (08:40~12:20) ※ 산행/조망/휴식 포함
※ 산행거리 5.82km, 누적고도 534m
2. 덕숭산
1) 총산행시간 : 2시간15분 (13:25~15:40) ※ 산행/조망/휴식 포함
※ 산행거리 5.0km, 누적고도 459m
5. 용봉산 [산행안내도, 정상석, 산행사진]
1) 용봉산 안내도 (전시관매표소~최영장군활터~용봉산~병풍바위~구룡대매표소~도로~전시관매표소)

2) 정상석


3) 산행출발은 용봉산자연휴양림 매표소를 지나 잔디광장(화장실 좋음..^^)이 실제 출발점.
※ 잔디광장에서 오름길 멋진 암봉을 바라본다. (좌측 암릉으로 오른다, 안전시설 매우 좋음)

4) 조금만 올라서면 멋스런 암릉 풍경을 볼 수 있다. 멋지네요~~

5) 용봉산 오름길의 최고전망대는 최영장군 활터... 오늘 산행할 능선이 모두 보인다.
※ 사진 중앙의 암릉이 노적봉이며 멀리 병풍바위로 돌아서 하산을 하였다.

6) 최영장군 활터는 이렇게 멋진 모습을 하고있다.. (일출도 멋지겠네..^^)

7) 용봉산을 지나서는 아기자기한 능선이 이어지고 멋진 전망대 악귀봉으로 간다.
※ 악귀봉 뒤로 오늘 산행할 덕숭산... 그리고 계속 눈에 들어오는 가야산..

8) 악귀봉에서 지나온 능선을 한번 돌아보고..

9) 악휘봉은 덕숭산,가야산 방향의 조망이 매우 좋다. (수덕사의 위치도 가늠해 보고..)
※ 용봉산과 덕숭산은 수암봉 또는 둔리저수지를 거쳐 연계산행도 많이 하는 것 같다.

10) 금일 주능선 산행은 용머리바위를 지나 있는 전망대까지이다.
※ 전망대에서는 충청남도 도청이 있는 내포신도시가 보이네.. (엄청 넓다..^^)

11) 전망대에서 병풍바위로 가면 아기자기한 암릉들이 있고..

12) 병풍바위에서 지나온 능선을 전체적으로 돌아보고 산행을 마무리한다.

2. 덕숭산
1) 산행안내도 (수덕사매표소~대웅전~덕숭산 왕복) 및 정상석


2) 수덕사 입구에서 점심먹고.. 수덕사는 국보로 지정된 대웅전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 산행길은 대웅전 좌측으로 돌아가면 된다.

3) 오르는 풍경은 마치 암자순례길 같다.. 암봉위의 초가집인 소림초당을 지나..

3) 마치 성곽같은 향운각과 관음보살입상도 지나고...
※만공탑과 정혜사를 지나 갈림길에서 능선길로 덕숭산을 올라 돌아내려옵니다.

4) 다시 내려와 인상깊었던 대웅전을 다시한번 보고 오늘 산행을 마무리합니다..^^
